국립목포대학교 식품영양학과

Curriculum

교과과정 Curriculum


2015년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과열고닫기

  • 2015년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과.hwp 다운로드

일반대학원 Curriculum


학과 사무실 : 생활과학관 3119호 (TEL: 450-2520)
수여학위명 : 교육학 석사 영양교육전공

일반대학원 소개

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지역발전의 동력을 세계화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.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공분야에서 꿈과 열정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지역사회와 더불어 세계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.

교육목표

  • 식품과 영양 두 측면에서의 이론과 기술을 교육
  • 인체와 식품의 상호 관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실생활에 응용
  •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을 통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 지도
  • 질병의 빠른 회복과 재발 방지에 따른 식이요법의 실시
  • 학교나 급식 업소에서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최상의 식사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 마련
  • 국민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영양정책 마련 등 전문인으로서의 자질 양성

연혁 및 특징

1991년에 석사과정인 가정학과로 개설되었다가 2002년 3월 식품영양학과로 분과되었다.
현재까지 6명의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2009년 9월 현재 2명이 재학 중이다.

2016년 일반대학원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열고닫기

  • 2016년 일반대학원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 .hwp 다운로드

교육대학원 Curriculum


학과 사무실 : 생활과학관 3119호 (TEL: 061-450-2520)
수여학위명 : 교육학 석사 영양교육전공

교육대학원 소개

교육인이 되기위한 첫걸음입니다.
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인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보시기 바랍니다. 목포대학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.

교육목표

  • 영양교육 전문가로서 자질과 능력 함양
    • 인체와 식품의 상호관계에 대한 지식을 이용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.
    • 식품 영양에 관한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최근의 이론을 탐구 학습하여 영양교육에 관련된 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
    • 영양교육에 관한 학습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, 연구하여 영양교육 전문가를 배양한다.
    • 가정교육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를 가진다.
  • 영양교육 교원으로서 자기 혁신과 능력
    • 영양교육의 새로운 연구 방법을 개발하여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영양문제의 원인과 변화를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장 교육의 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.
  • 예비 교원으로서 기본적 자질과 능력 함양
    • 영양학 및 영양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다.
    • 영양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대해 인식하고 연구하여 교육의 전문적 지도 능력을 배양한다.

연혁 및 특징

영양교육 전공은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초ㆍ중등교육 법상(21조 제2항) 영양교사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2005학년부터 개설되었다.
본 전공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소아 및 청소년의 영양불균형 및 만성 퇴행성 질환 등의 영양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급식관리, 영양교육 및 학부모 상담, 교육자료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 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 이를 위하여 영양학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, 연구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.

2016년 교육대학원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열고닫기

  • 2016년 교육대학원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.hwp 다운로드